이 카테고리에선 유리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해요.
우선 기본적인 유리 두께, 간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리 1개의 두께는 3T, 5T, 7T 등이 있지만 주로 사용하는 것은 5T유리입니다.
이 5T유리 2개를 양면으로 두고 사이에 간봉을 접합하게 되면 복층유리가 되는데요, 간봉 두께에 따라 16P, 22P, 24P, 26P 등의 유리가 되는데요,
간봉(間封)이란 것도 한 번 알아볼까요?

유리를 그냥 겹치기만 해서는 안되니 여러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만들어내기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한데요, 창문의 유리부분이 두꺼워질수록 창 밖의 열이 전달되는게 나아지겠죠?
한마디로 단열의 정도가 높아진다는 겁니다.
간봉을 하게되는 유리와 유리사이의 두께에 따라서 16P인지, 22P인지 달라지는데요,
5T 유리를 그냥 2개 놔두면 5T+5T=10T 겠죠?
하지만 유리 사이에 6A의 공간을 놔두고 간봉을 하여 합치게 되면
5+6+5 = 16mm 이므로 유리 2개가 짝을 지었다 해서 Pair(페어)를 붙여 16미리 페어유리(복층유리)라고 부릅니다!
*T=mm 단판/ A=air(공기) / P = pair 복층/ AR = 아르곤 / LE = 로이
22P의 경우는 5T+12A+5T 처럼 유리 사이의 공기층을 좀 더 늘린 것입니다.
그럼 이정도의 기본지식을 가지고 여러가지 유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사진의 오른쪽에 보이는 외부창에는 16mm페어(Pair) 투명 유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투명한 유리가 적용되어 있는 창문을 많이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주로 거실과 주방창에 이런식으로 보이는 유리로 하는 곳이 많죠.
하지만 사진의 왼쪽에 보이는 내부창의 경우에는 5T 미스트 유리가 적용되어 밖이 잘 보이지 않죠?
안개처럼 뿌옇게 보이기 때문에 안개무늬, 미스트(Mist) 유리라고 부릅니다.
주로 화장실처럼 바깥으로의 노출을 최소화시키고 싶을때 사용하곤 합니다.

다음으로 그린유리 입니다. 사진에는 16mm페어 일그린 유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의 유리는 16mm페어 일블루 유리로 유리가 파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 외에도 갈색빛을 내는 브론즈유리 등 유리색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반사유리에 색을 넣은 유리입니다!
위 사진은 샘플로 만든 창문인데요, 왼쪽 창짝에는 그린반사, 오른쪽 창짝에는 블루반사 유리입니다.
초록색, 파란색이 잘 보이시나요?
반사유리의 특성상 거울처럼 완전히 반사되게끔 보이게 하려면
창 내부의 방과 창 바깥의 공간과의 조명(밝기)차이가 있어야합니다.
사진에서는 내부에서 찍은 것이라 바닥 타일도 반사되어 잘 보이네요.
실제 상황에서는 내부에 전등을 안 켜셔야하고, 만약 내부를 밝게 하시게 되면 외부가 아닌 내부가 더더욱 잘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블루반사 유리만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에칭바탕에 전통살 무늬를 넣은 유리 입니다.
보시면 아까 보여드렸던 미스트와 비슷하지만 중간에 투명한 선이 보이시죠?
이렇게 선을 넣거나 무늬(그림)를 넣어 디자인하는 유리도 있는데, 미스트 유리는 이런방식으로 무늬를 넣지 못하고 에칭 유리로는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일정한 패턴을 넣어서 가로선 무늬 유리를 만들 수도 있는 것이 에칭유리의 장점입니다.

이 유리는 망입 유리라고 하는데요, 투명유리에 다이아 모양(◇) 망이 들어갔다고 해서 투명 망입 다이아 유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처럼 미스트 유리에 망입이 들어간 유리 또한 있습니다.

이 유리는 거북등 유리라고 해서 유리의 불투명도가 높고 거북이 등같은 무늬가 넣어져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불투명 유리로 만든 탁자 (naver.com)
|
5T 모루 유리입니다. 창문/문의 경우에는 줄무늬를 세로로 세우는게 예쁜데요, 간혹 가로로 해야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 납품된 소방관 진입창입니다!
폭이 좁은편이나 소방관이 진입할 공간과 왼쪽 하부의 내밈창으로 구성하여 환기의 기능까지 확보된 창입니다.
그리고 소방관 진입창은 외기에 직접 면하는 창으로 단열도 되면서 양강화도 되는 구성(구조)이여야 합니다.
만약, 창크기가 2000 x 1300 (mm)이라면 2짝 언발런스(언밸런스/Unbalance)창으로 큰창짝이 1050mm이상은 되어야 창짝 실제 유리면적이 900 x 1200 (mm)이상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유리 종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유리만 따로 필요할 경우 유리공장으로 직접 하는 것이 더 싸고 빠릅니다.
#유리 #유리종류 #투명 #미스트 #에칭 #강화유리 #양강화 #망입 #전통살 #거북등 #아쿠아 #모루 #모루유리 #무늬유리 #무늬있는유리 #유리디자인 #디자인유리 #다양한유리 #3T #5T #7T #16P #22P #24P #26P #아르곤 #블루 #브론즈 #그린 #파란유리 #파란창문 #맥주병유리 #반사유리 #간봉 #단열 #안보이는유리
KCC창호/ACE샤시 광주대리점 조은창호
견적문의
Tel)062-941-6440~1
Fax)062-945-6442